신차를 출고하게 되면 가장 먼저 해줘야 하는 작업 중 하나가 바로 썬팅입니다. 무조건 해줘야 하는 필수 작업 중 하나로 신차뿐만 아니라 중고차를 구매한 경우에도 썬팅에도 수명이 있기 때문에 연식에 따라 다시 해줘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오늘은 자동차 썬팅 필름 종류와 농도별 밝기 그리고 견적까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자동차 썬팅 필름 종류 (루마, 레이노, 3M)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동차 썬팅 필름을 어디서 어떻게 시공해야 할지 잘 모르는 것이 당연합니다. 어떤 브랜드가 좋은지, 어떤 필름, 어느정도 농도로 해야 할지 잘 확신이 안서죠.
자동차 썬팅 꼭 해야 하는 이유
자외선이 우리몸에 얼마나 해로운지는 알고 계시나요? 28년 동안 트럭운전을 한 사람의 피부를 살펴보시죠. 창문이 있는 쪽의 얼굴과 차안쪽의 얼굴입니다. 자외선을 받은 창가 쪽의 얼굴은 주름이 자글자글하고 노화가 많이 일어난 반면에 반대쪽 얼굴은 멀쩡합니다.
자외선은 피부 색소를 침착시키고 노화를 일으키는 주범입니다. 이러한 자외선은 자동차 썬팅을 통해서 UV99.9%를 막아줄 수 있습니다. 만약에 화물기사분이 좋은 썬팅을 했다면 저 정도는 아니었을 겁니다.
자동차 썬팅은 자외선차단기능뿐만 아니라 열차단기능과 눈부심방지기능까지 해줍니다. 자동차 햇빛 때문에 차가 뜨거워지는걸 필름이 방지해 줄 뿐만 아니라 운전 중 눈부심으로 인한 사고까지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썬팅필름이 자외선차단의 기능은 좋습니다. 하지만 열차단기능과 필름의 내구성은 비싼 썬팅필름과 싼 필름과의 차이가 크게 납니다.
영업사원이 해주는 자동차 썬팅은 피해라?
신차를 살 때 일부는 자동차 영업사원이 서비스로 썬팅을 해주기도 합니다. 잘 모르면 너무 고맙기도 하고, 또 알아서 해주니까 편리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서비스로 해주는 것 대신에 그냥 현금할인으로 달라고한다음에 직접 하는 것이 훨씬 나은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자동차 영업사원이 해주는 것은 자신의 몫에서 서비스로 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비싸고 좋은 썬팅필름보다는 저렴한 업체에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의외로 자동차 썬팅은 한번 하고 나면 다시 하기도 어렵습니다.
조금은 비싸더라도 괜찮은 필름으로 시공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음은 한번 필름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썬팅 적정 가격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하는 업체 3군데의 대표제품 가격표를 가져와봤습니다. 루마선팅, 3m선팅, 레이노 선팅 가격표입니다. 비교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1) 루마선팅
2) 레이노
3) 3M
같은 업체 같은 브랜드라고 하더라도 선팅 필름의 가격이 크게 다르고 등급이 많이 다릅니다. 가급적이면 좋은 썬팅 업체를 고르시고 가급적이면 비싸도 좋은 등급의 썬팅을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더 비싼 업체들도 사실은 더 많은데 여러 군데를 최대한 많이 비교해 보시고 꼼꼼히 따져보시고 진행하시기 바라겠습니다.
필름 종류 1. 다이드필름
Dyed 말 그대로 염색된 필름입니다. 염색을 했기에 색상이 들어있어서 눈부심을 방지해 줄 수는 있으나 열차단 자외선 차단기능은 거의 없습니다.
물론 사생활보호 이런 건 괜찮겠지만 지금은 염색만 한 필름을 쓰지는 않죠? 기본이 되는 필름이고 염색정도를 정하게 됩니다.
필름 종류 2. 카본 필름
카본필름은 앞서 말한 다이드필름에 탄소를 추가하게 됩니다. 내구성이 좋아지고 쉽게 변색되지 않지만 아직까지 열을 차단해 주거나 자외선을 차단해 주는 능력은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필름 종류 3. 나노필름
자외선 적외선 차단을 가장 잘해주는 필름입니다. 하지만 열차단 기능은 많이 없습니다.
그래서 메탈필름이라고 하는 열반사 필름과 함께 결합하여 만든 나노메탈 필름이 요즘 가장 많이 시공되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필름 종류 4. 메탈필름
필름에 금속코팅을 입혀서 내구성과 열차단을 잘해주는 필름입니다. 금속코팅으로 인해서 적외선 자외선 가시광선 차단이 모두 잘되게 됩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금속코팅으로 인해서 하이패스 내비게이션 전파방해와 반사가 심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적정 썬팅 농도
도로교통법상 앞유리 농도는 70% 이상 유지해 주고 옆유리 농도는 50% 이상 유지해야 하는 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잘 지켜지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썬팅 농도는 전면부는 안전을 위해서 50% 농도로 하고 측후면은 35%를 가장 많이들 하고 있습니다.
실제 후기 만족도는 전면 35%가 가장 많습니다만 이것은 안전에는 좀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꼭 하신다고 한다면 농도가 짙으면서도 시인성이 잘 들어오는지 살펴봐야 하겠습니다.
썬팅필름 시공 후 주의사항
썬팅필름 시공 후에 주의해야 할 것은 썬팅한 필름이 뜯기거나 벗겨지지 않게 주의하는 것입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창문을 내리거나 세차하는 일등이 있겠습니다.
일단 썬팅을하고나면 2주 정도는 가급적이면 실내에 주차를 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시공 후에 3~5일 정도는 시공한 부위의 창문을 내리지 않는 게 좋겠습니다.
아직 완전히 자리를 잡지 않았는데 세차를 하는 것도 문제입니다. 기계식 세차에 들어가거나 한다면 벗겨지거나 구겨질 수 있습니다. 필름이 붙는 동안 물 맺힘 현상이 있을 수 있는데 직접 문지르지 마시고 두시다가 문제가 있으면 시공업체에서 AS 받으시는 게 좋겠습니다.
썬팅의 보증기간은 일반적으로 짧으면 3년 평균적으로는 5~7년정도가 됩니다. 특별한 문제가 있는게 아니라면 차량을 운행하면서 AS받을일은 크게 없지만 오히려 처음 시공 후 AS요청이 많다고 하니 썬팅 시공을 하실 땐 오래되고 실력있는 업체에서 진행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출처 - 자동차 썬팅 필름 종류 비용, 적정한 농도와 가격은?
썬팅 관련 인기 글
2024.06.29 - [분류 전체보기] - 루마썬팅 가격표 정리 및 농도별 특징 (최저가 견적)
2024.02.29 - [분류 전체보기] - 썬팅 농도별 밝기와 필름별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