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전까지 잘 사용하던 핸드폰이 갑자기 안테나가 안 뜨면서 서비스 불가지역이라고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화는 물론 데이터까지 안되기 때문에 답답한 상황인데요. 우선은 내가 기지국 신호가 약한 음영구역에 있다면 그 지역을 벗어나면 정상적으로 신호가 잡히게 됩니다. 그런데 음영구역이 아닌데도 통신 불량이 생긴다면 APN문제 이거나 유심칩 불량을 체크해 봐야 합니다. 오늘은 갤럭시 서비스 불가 해결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갤럭시 서비스 불가 전화, 데이터 안될 때
5G 단말기 LTE 우선 모드로 변경하기
현재 출시되는 대부분의 단말기는 통신방식을 5G로 사용하는데요. 아직까지는 지역에 따라 5G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통신방식을 LTE로 변경해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설정에서 연결로 들어가 줍니다.
모바일 네트워크를 터치해 주세요.
데이터 네트워크 방식을 눌러 줍니다.
모바일 네트워크를 LTE 우선으로 변경해 줍니다.
APN값 초기화
모바일 네트워크에서 액세스 포인트 이름을 클릭해 주세요.
우측상단 점 3개를 눌러 줍니다.
기본 설정으로 초기화를 선택해 줍니다.
초기화를 진행해 주세요. 특히나 APN값은 해외를 나가실 때 로밍 서비스를 이용하셨다면 국내에 들어와서 다시 한번 잡아주시는 게 좋으세요.
기저대역 버전 확인
이번에는 기저대역버전이 정상적인지 확인해 볼게요. 설정에서 휴대전화 정보로 들어가 줍니다.
소프트웨어 정보를 클릭해 주세요.
여러 항목중에 기저 대역 버전이 정확히 표시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여기에 '알 수 없음'이라고 표시되어 있다면 유심칩에 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유심카드 점검
단말기마다 유심칩이 내장되어 있는데요. 유심 분리 핀이나 크기가 비슷한 바늘 등을 이용해 유심카드를 분리해 줍니다. 유심 트레이 위치는 단말기마다 다르기 때문에 마이크 홀에 핀을 넣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세요.
유심칩은 왠만해서 불량이 생기지 않는데요. 혹시 습기로 인한 부식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분리한 유심카드 뒷면을 지우개로 깨끗하게 청소해 줍니다. 혹시 크랙이나 이물질이 심하다면 대리점에서 교체 후 사용하시는 게 좋아요. 그리고 마이크로 유심을 나노유심으로 컷팅해 사용 중일 때도 새 유심으로 교체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유심 불량을 확인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내 단말기에 다른 사람의 유심을 인식했을 때 정상적으로 동작한다면 대부분 유심카드 불량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상 갤럭시 스마트폰 서비스 불가 지역 갑자기 안테나가 안 뜨고 전화 데이터가 안될 때 해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