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나 출장으로 지역 간 이동을 할 때 고속버스나 KTX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저는 기차역이 가까운 편이라 KTX를 주로 이용합니다. 장거리 이동을 하면서 급하게 내릴 경우 물건을 두고 내리는 경우가 있는데 참 생각만 해도 아찔하죠. 오늘은 기차에 물건 놓고 내렸을 때 KTX 분실물 찾는 과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KTX 분실물 찾는 과정
1.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KTX 분실물 찾기
만약 열차 승차 중 분실 사실을 알게 되면, 해당 열차 내 승무원에게 신고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열차에서 하차한 뒤에 분실 사실을 알게 되는 경우에는 철도 고객센터 및 해당되는 역 유실물 센터에 연락하셔야 합니다. 아래 유실물 센터 연락처 찾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철도 고객센터 : ☎1544-7788
1) 유실물 처리절차
일단 유실물 혹은 분실물이 나오면 KTX 유실물 센터에서 약 1주일간 보관하다가 본인에게 인도되지 않으면, 경찰서로 인계되어 약 6개월 정도 보관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건이 분실된 것을 알게 되시면 최대한 빠르게 KTX 유실물 센터에 연락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유실물 수령 시 주의사항
분실물 및 유실물 수령 시 반드시 본인 신분증을 지참 후 방문하셔야 합니다. 본인 방문이 부득이하게 불가피한 경우 타인이 대리 수령하는 것이 가능한데요. 이때, 위임장과 본인 신분증 사본, 대리인 신분증을 필요로 합니다. 대리인 위임장 양식 아래 첨부해 놓았으니 맘껏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3) 코레일 주요 유실물 센터 연락처 찾는 방법
① 아래 홈페이지 바로가기를 클릭하여 레츠 코레일 홈페이지 이동 후, '종합 이용안내 → 유실물' 순으로 클릭해줍니다.
레츠 코레일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letskorail.com/ebizprd/prdMain.do)
② 스크롤을 내려 '주요 역 유실물센터 연락처'를 클릭해 줍니다.
③ 원하는 역을 확인하여 선택 후, 연락하시면 됩니다.
2. 경찰청 유실물 포털에서 KTX 분실물 찾기
위에서 설명드렸다시피 열차에서 분실물 및 유실물이 발생되면, 일단 코레일 유실물 센터에 보관이 됩니다. 하지만, 1주일 이상 찾아가지 않으면 경찰서로 물건이 인계되는데요. 분실된 지 오래된 물건은 코레일 유실물 센터가 아닌 해당 지역 경찰서로 연락을 하셔야 합니다.
1) 아래 홈페이지 바로가기를 클릭하여 경찰청 유실물 홈페이지 이동 후, '주인을 찾아요! (습득물)'을 클릭해 줍니다.
LOST112 경찰청 유실물 통합포털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lost112.go.kr/)
2) 습득물 검색에서 분실한 물품 및 다른 조건들을 기입 후 '검색'을 클릭해 줍니다.
3) 내가 잊어버린 물건들을 확인하여 유실물을 보관하고 있는 경찰서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KTX 이용 중 물건을 놓고 내렸을 때 분실물을 찾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물건을 놓고 내렸다는 걸 빨리 알아차려야 찾을 가능성이 커지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5.01.01 - [분류 전체보기] - 고속버스 시외버스 분실물 유실물 찾는 방법 (전국 고속버스회사 전화번호)
고속버스 시외버스 분실물 유실물 찾는 방법 (전국 고속버스회사 전화번호)
고속버스나 시외버스는 장거리 이동을 할 때 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버스 안에서 음악을 듣거나 잠을 자다 갑자기 내리게 되면 물건을 두고 내리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분실된 사
week.issuesag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