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여성 갱년기 대표적인 증상 (갱년기 자가진단 방법)

by 알고있지만 2024. 12. 10.

40대가 넘어갈 때쯤 찾아오는 게 바로 갱년기인데요. 사람마다 시기의 차이는 있지만 보통 40대 후반에서 50대가 되는 시기에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큰 병이라고 할 순 없지만 대표적인 증상을 확인해 보고 내가 갱년기인지 아닌지 확인해 보고 알고 있으면 좋은데요. 오늘은 여성 갱년기 대표적인 증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여성 갱년기 대표적인 증상

50대가 되면서 폐경이 시작되는데요 폐경은 난소에서 더 이상 여성호르몬을 분비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배란이 멈추고 여성호르몬의 전환으로 인해 1년간 무월경이 이어질 때를 갱년기라고 해요. 여성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는 중년 여성의 대개은 피로감, 가슴 두근거림, 발한, 집중력 저하, 비뇨생식기계 질환이 일어날 수 있죠.

 

사람의 몸적 변경와 동반해 우울감, 서정적 불안정 등 정신적 전환을 호소하기도 해요. 더 이상 여자로서의 삶과 기능을 하지 못한다는 자괴감에 불안, 우울감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 구강건조증

한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갱년기 시기를 느낀 중년 여성의 약 절반 가까이가 입안이 화끈거리거나 바짝 마르는 건조함을 느꼈는데요. 주로 혀, 입천장 앞쪽, 입술 점막에서 나타나는 구강건조증은 폐경 후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인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여성 갱년기 대표적인 증상1여성 갱년기 대표적인 증상2여성 갱년기 대표적인 증상3

 

여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 요실금


폐경이 오고 갱년기를 경험하는 여성들의 40%가량이 요실금을 경험하고요. 요실금은 폐경 후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방광 및 골반의 근육이 약해져 자신도 모르게 소변이 나오는 증상입니다.

 

잦은 소변과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크게 웃을 때, 소변 실수를 하는 긴장성 요실금이 발생할 수 있고 요실금 증상은 본인 자신의 자존감을 낮추는 증상으로 증상이 나타나면 기능 검사 및 정확한 진단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 우울, 불안, 무력감

폐경기로 인한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의 감소로 호르몬 주기가 불규칙해지며 감정의 변환 폭 또한 커지기 마련이에요. 이로 인해 잦은 감정 전환가 발생할다고 하고 우울감, 짜증, 의욕상실, 무기력, 불면증, 기억력 감퇴 등의 감정이 우울감으로 이어집니다.

 

소화가 잘 안 됐거나 가슴이 견디기 힘든 사람의 몸증상이 동반될 수 있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유발하게 됩니다.

 

여성 갱년기 대표적인 증상4여성 갱년기 대표적인 증상5여성 갱년기 대표적인 증상6

 

여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 비교생식기계 위축


갱년기가 되면 비뇨생식기계의 위축이 유발돼 성교 시 통증이 생기며 작열감이나 가려움, 출혈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요도와 방광점막 역시 얇아지면서 배뇨장애를 동반을 하는 요도염이나 잦은 배뇨 아니라면 복압 요실금 등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면장애, 기억력 저하, 집중력 저하, 자신감의 상실, 무력감, 의욕 저하, 과민성, 기분의 변경, 성욕감소, 피로, 관절통이나 근육의 통증 등등은 폐경과 흔하게 동반되어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 난소 기능 퇴화


여성 갱년기 기간에 난소 기능이 퇴화하죠.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보통 때보다 호르몬 관리를 엄격하게 하시는 게 중요해요. 호르몬 관리에 도움 되는 음식에는 호박, 발이 쥐눈이콩, 석류 등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 역할에 도움을 주고 영양 흡수가 빠른 음식을 두루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죠.

여성 갱년기 대표적인 증상7여성 갱년기 대표적인 증상8

 

여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 안면홍조

 

안면홍조가 있는 여성의 약 70% 정도는 1년 이상, 50% 정도는 5년까지 증상이 끊이지 않고 대개의 경우 나이가 들어가면서 크기가 감소돼요. 안면홍조는 에스트로겐 혈중농도가 갑작스럽게 떨어지게 되면서 생기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여성 갱년기 대표적인 증상9여성 갱년기 대표적인 증상10

 

여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방법


아래의 11가지 항목을 거쳐서 여성 갱년기 자가진단을 할 수 있는데, 아래 항목 중에 3가지 이상이 해당한다면 여성 갱년기 증세로 진단을 할 수 있죠.


(1) 갱년기 열감: 얼굴이나 목이 잘 빨개지며 화끈거립니다.
(2) 쉽게 피로감을 느끼며 육체에 힘이 없습니다.
(3) 기억력이 떨어졌다고 합니다.
(4) 성욕이 감퇴했습니다.
(5) 가슴 통증과 같이 답답함을 호소해요.
(6) 가슴이 쿵쾅대고 이유 없이 걱정되고요.
(7) 여성 갱년기 우울증: 하루종일 우울감에 시달립니다.
(8) 이명, 두통 등의 현상을 경험했습니다.
(9) 큰기침을 하였거나 뛸 때에 자연스레 소변이 나옵니다.
(10) 갱년기 불면증: 밤에 잠을 청하기 어렵습니다.
(11) 무월경 기간이 1년이 넘었습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방법

여러 남성 갱년기 증상 중 3가지 이상 자신의 상태에 해당된다면 갱년기가 계속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해요.


- 성기능 저하
- 과격한 피로 / 무기력함
- 집중력의 저하
- 체중증가 및 복부비만
- 분노절제의 곤경
- 조금만 움직여도 지침
- 우울감 / 불안감
- 2~3cm 정도 키가 줄어듦


사실상 남성 갱년기 증상이라고 하더라도 너무 염려하실 필요가 없는 게 누구라도 나이가 들면서 겪게 되는 증상이라서 이와 같은 상태를 긍정적으로 극복하시는 것이 제일 중요해요.

 

하지만 명백한 증상 없이 여러 다목적으로 나타는 증상인만큼 해결방안 또한 뚜렷한 해답은 없기 때문에 어느 마음가짐으로 해당 시기를 극복하느냐에 따라 가득히 바람직한 개선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갱년기 증상과 갱년기 자가 진단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사람이 태어나면 나이를 먹고 늙고 노화하는 건 당연한 거 기 때문에 우울해하고 슬퍼하기보단 받아들이고 남은 인생 제2의 인생을 위해서 사는 삶이 되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