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에 갑자기 배가 아파서 잠에서 깨는 경우가 있습니다. 집에 비상약이 있다면 괜찮겠지만 약이 없다면 늦은 시간이라 걱정이 될 수 있는데요. 편의점에도 기본적인 상비약이 구비되어 있어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오늘은 갑자기 배가 아플 때 편의점에 파는 약 종류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편의점 배 아플 때 먹는 약
정제형
의약처에서 약국 외 판매할 수 있도록 인정한 제품이 총 4가지가 있습니다. 소화효소제인데 약국에서 구매하는 게 아니다 보니 어떤 걸 먹어야 지금 효과적인지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스스로 어떤 증상이 있고 내가 무엇을 먹다가 배가 아프게 되었는지 아시면 보다 정확한 약을 선택해서 드실 수 있습니다.
- 베아제정
- 닥터베아제
- 훼스탈골드정
- 훼스탈플러스정
베아제, 닥터베아제
베아제정과 닥터베아제는 고기류를 먹고 나서 먹을 때 가장 효과가 있는 소화제입니다. 단백질 분해효소가 훼스탈 보다 많이 들어가 있고 위와 장에서 두 번 분해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팅으로 막이 씌어져 있는데 그걸 자른다거나 씹으시는 경우 효과가 많이 떨어질 수 있느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베아제정과 닥터베아제를 구분해서 보자면 급체이실 때는 베아제정을 드시는 게 좋고 가스가 많이 찬 복부팽만감 느낌이 든다면 닥터베아제를 드시는 게 좋습니다. 시메티콘이라는 성분이 가스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인 요소인데 닥터베아제가 베아제정보다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과식, 체함, 복부팽만감 등 복합적으로 불편하시다면 고민하시기보다 닥터베아제를 드시면 됩니다.
훼스탈골드, 훼스탈플러스
훼스탈골드와 플러스는 탄수화물 류인 밥, 빵, 떡, 면을 먹고 나서 배가 아플 때 드시면 좋습니다. 판크레아틴이라는 탄,단,지 분해를 촉진하는 요소가 있는데 베아정보다 약 2~3배 정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훼스탈은 위가 아닌 장에서 분해하는 소화제라 위산으로 녹지 말라고 씌운 코팅을 절대 벗기지 말고 드시기 바랍니다.
훼스탈골드와 훼스탈플러스 중에 라면 같이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드셨다면 훼스탈골드를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닥터베아제정에도 있는 시메티콘이 플러스보다 더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좀 강하게 얹힌 거 같다 싶으시면 판크레아틴이 약 2배 더 들어간 훼스탈플러스를 드시면 됩니다.
드링크형
까스활명수큐, 베나치오는 약국에서만 살 수 있는 일반의약품이고 편의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 까스활, 속청, 생록천 등은 의약외품입니다. 그래서 가스활명수큐나 베나치오보다는 성분이 덜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앞서 소개한 베아제, 훼스탈과 같이 드시면 효과적입니다.
베나치오나 까스활명수큐에 들어가는 성분 중에 현호색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현호색이 의약외품인 가스활, 가스명수, 속청 등에도 함유되어 있는데 정제형에 없는 경련, 통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까스활명수
- 속청
- 생록천
- 까스명수
- 가스명수골드
- 까스활
- 속청쿨
- 솔청수
- 위청수골드
소화를 도와주는 음식
편의점에서 소화제를 구매할 수도 있지만 모두 우리 음식에 있는 효소들을 뽑아서 만든 것입니다. 약이 아쉬운 점은 가끔 먹기가 부담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음식들을 알고 있다면 자주 배가 아프신 분들은 덜 부담스럽게 드실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
천연 소화제라고 불리는 무는 탄수화물 분해효소 중에 디아스타아제가 있습니다. 밥을 주식으로 먹는 우리나라에서 꼭 필요한 음식입니다. 디아스타아제는 열에 약한 성분이라 가능하면 생으로 먹는 게 좋습니다. 김치와 함께 잘 먹는 무생체가 대표적입니다. 무 말고도 참마, 팽이버섯 등이 있습니다.
바나나도 아밀라아제라는 탄수화물 분해효소가 있습니다. 바나나 자체도 먹기에 부담이 없고 면요리 같은 전분이 많은 음식을 잘 분해해 줍니다. 편의점이나 스타벅스에서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같이 구매하시면 열량 보충도 되고 소화에 도움도 되며 좋습니다.
단백질
파인애플은 고기를 잴 때도 부드럽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과일입니다. 단백질 분해 효소인 브로멜라인이 많이 들어가 있는데 닥터베아제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브로멜라인은 염증에도 좋아서 고함량 추출을 해서 약국에서 팔기도 합니다. 열대과일답게 당분이 많이 들어가 있기에 너무 드시지 않는 걸 권장합니다.
지방
아보카도는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인 리파아제 성분이 있습니다. 리파아제는 베아제, 훼스탈 골드에 있는 성분이며 지방 소화를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 아보카도는 과일류이지만 당분이 적은 과일이기 때문에 당분 걱정이 없습니다. 아보카도는 따로 요리해서 드실 필요가 없습니다.
소화불량
생강은 진저롤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진저롤은 프로테아제 일종인데 훼스탈이나 베아제에 모두 들어간 성분입니다. 연구결과에서 생강이 소화불량, 복부팽만 등을 예방하는 데 좋다고 합니다. 생강 같은 경우는 요리하실 때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집에 찾아보시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뜻하게 해서 생강차로 만들어 드시면 좋습니다.
이상으로 소화가 안되거나 갑자기 배가 아플 때 편의점에서 급하게 구매할 수 있는 약의 종류와 소화를 도와주는 식재료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약을 먹어도 호전되지 않는다면 병원이나 약국을 꼭 방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