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은행 업무도 스마트폰으로 하고 결제도 실물 카드 없이 가능하기 때문에 카드나 통장을 소지하지 않고 다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현금을 들고 다닐 일도 거의 없고 지갑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따금씩 생각지 못한 현금이 생겼을 때 이를 주머니에 넣고 다니는 것이 꽤 불안하게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그럴 땐 현금을 통장에 넣어놓아야 마음이 편하곤 하는데, 통장이나 입출금카드가 없으면 계좌에 바로 넣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카드 통장 아무것도 없을 때 내 계좌나 타인 계좌로 현금 입금 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atm 입금 방법
먼저 은행에 있는 ATM 기기로 가서 입금할 현금을 준비합니다.
지금부터 신한은행 ATM 기기를 예시로 설명을 할텐데요.
다른 은행의 ATM기기도 이 방식과 크게 다르지 않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ATM기에서 [입금/무통장송금]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다음 화면에서 우측에 있는 매체를 선택합니다.
앞서 언급한 대로 카드나 통장이 없다는 전제하이기 때문에 [무통장송금]을 선택합니다.
[무통장송금]을 하게 되면 이 현금을 어떤 계좌로 송금할 것인지를 묻습니다.
저는 타인에게 보내는 것이 아니라 제 개인 계좌에 입금할 것이기에 [본인계좌로 송금]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이제 입금하고자 하는 본인의 계좌번호를 입력합니다.
혹시 계좌번호가 생각나지 않는다면 냉큼 은행 모바일앱을 열어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다음 실명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실명번호는 주민등록번호 13자리를 의미합니다.
앞자리뿐 아니라 뒷자리까지 모두 입력해서 입금하는 자가 계좌 명의자라는 것을 인증하는 것입니다.
이제 마지막 개인정보를 입력하는 절차인데 본인의 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사실 전화번호는 크게 중요한 항목은 아닙니다만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연락 및 입금자가 누구인지를 찾기 위한 절차라고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송금할 금액을 입력합니다.
저는 현금 10만 원을 입금할 거기에 '10만 원'이라고 입력합니다. 어차피 실제 돈이 얼마인지는 ATM기기가 세어줄 것이지만 내가 의도한 금액과 맞는지 검증하기 위한 절차라고 봐주시면 됩니다.
이제 송금내용을 확인합니다.
앞서 입력한 수취인계좌, 수취인성명, 송금금액 등 잘못된 부분이 없는지 꼼꼼히 확인합니다. 혹여라도 잘못 입력하면 나중에 매우 번거로워질 수 있으니 귀찮으시더라도 잘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제 준비한 현금을 ATM기기에 넣을 차례입니다.
위 화면에서 [닫기] 버튼을 누르면 현금 투입구가 열리게 되고 여기에 준비한 현금을 가지런히 놓습니다.
1만 원짜리 5만 원짜리 따로 할 필요 없이 한꺼번에 넣으면 됩니다.
ATM기에서 투입한 현금이 얼마인지 세고 최종적으로 내용을 확인합니다.
저는 1만 원권 5장, 5만 원권 1장을 넣었는데 다행히 ATM기가 잘 인식한 것 같습니다. 문제가 없으면 [확인] 버튼을 눌러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자, 이제 현금 10만 원이 최종적으로 내 계좌에 입금되었습니다.
송금금액 10만원이 제대로 찍혔는지, 계좌번호와 예금주 이름엔 문제가 없는지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명세표출력은 선택사항이기에 크게 중요하진 않습니다.
그저 입금이 완료되면 내 계좌로 돈이 잘 들어갔는지 모바일앱으로 크로스 체크를 해봅니다.
다행히 잘 입금이 되었네요.
이로서 통장 없이 내 계좌에 현금을 입금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불필요한 현금을 어서 빨리 계좌에 넣고 싶은데 딱히 수단이 없는 경우 이 기능을 잘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2024.03.13 - [분류 전체보기] - 신세계 상품권 현금화 방법 5가지
2024.02.09 - [분류 전체보기] - 데이터라벨링 알바 구하기 쉬운 대표적인 사이트 정리